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강아지 눈물자국 총정리

by 노란너구리 2020. 12. 10.
반응형

강아지 눈물자국 총정리


강아지 눈물자국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반려견을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눈물자국때문에 많은 생각을 한번씩은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강아지 눈물자국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생기는지 이유등 여러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은 무엇일까?


사람처럼 강아지도 눈물을 흘립니다. 사람은 대부분 감정적인 이유로 인해 눈물을 흘리게 되는데요. 그리고 사람도 하품을 하면 신체반응에 의해 눈물이 나는것 처럼 강아지들의 경우 이렇게 감정적인 이유가 아닌 생리현상, 신체현상에 의해 눈물이 나게 됩니다. 


눈물이 나면서 자국이 생기게 되는데요. 흔히 흰색 털을 가지고 있는 견종들인 비숑, 말티즈, 포메라니안 같은 견종들의 경우 자국이 선명하게 남게 되어서 미관상 착생되어 좋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미관상인 문제보다 더 많은 문제가 있는데요!




강아지 눈물자국 주의 해야 하는 이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단순히 강아지들의 눈물자국이 미관상으로 문제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눈물이 계속 흐르게 되면은 눈 주변의 얼굴 부분들이 매우 습해 지게됩니다. 습해지면 세균들이 번식 하기 좋은 환경이 되기 때문에 각종 피부염이나 질환들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더욱이 냄새도 나게 되는데요.

강아지는 사람보다 후각에 더 예민 하기 때문에 좋지 않은 냄새가 나면 더 힘들겠죠?




강아지 눈물자국의 원인은!?


이러한 강아지 눈물자국의 원인의 경우에 포르피린 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바로 이 포르피린이라는 물질이 강아지의 눈물과 침,소변 등 에 함유되어있습니다. 바로 이 포르피린이 털 위에 착색 되면서 얼룩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나 포르피린이 착색되어 붉게 되는 경우에 햇빛을 받게 되면 더 진해지며 어두워집니다. 털이 습해지면서 각종 균의 감염에 의해 강아지가 눈물을 더 흘리게 되면서 얼굴 많은 부분의 털이 착색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이 갈색이라면?


강아지 눈물자국이 갈색이라면 원인이 조금 다를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일반적으로 포르피린에 의해 생긴 눈물자국의 경우에는 붉은 빛을 띕니다. 그러나 갈색의 얼룩은 털관리의 부족등이 원인이 되어 각종 균에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씁니다. 이 외에도 치주염이 심한 강아지의 경우 치주염이 원인이 되어 생길 수도있습니다.




강아지 눈물제거 약품?


이렇게 강아지 눈물자국을 제거 하기 위한 다양한 약품이나 제품들이 시중에 상당히 많이 출시되어있습니다. 대부분 눈물자국의 원인이 되는 포르피린을 줄이면서 눈물자국을 없애는 제품들입니다. 많이 알려진 제품은 눈물자국 지우개로 알려진 엔젤 아이즈 같은 제품인데요. 갈색 눈물 자국에는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 제품에는 항생제가 들어가 있을 수 있다보니 제품 사용전에 수의사에게 확인 후 진행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강아지 눈물제거 약품들을 복용을 하였을때에는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복용을 중단하면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다보니 약물 사용은 정말 신중을 기하여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및 예방법은?


먼저 강아지 눈가 주변을 습하지 않게 즉 축축하지 않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자주 자주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좋은데요. 현실적으로 힘들지만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눈물이 났을 경우에 식염수로 깨끗하고 꼼꼼히 닦아 주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사료를 변경 하거나 새로운 간식을 강아지에게 배급 할때 먼저 아주 적은 량 먼저 먹여보고 나서 2~3일 가량 경과를 보고 특이사항이 없는지 체크하고 정량을 급여해주는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새로운 음식을 급여한 이후 눈물이 많이 난다 싶으면 그 음식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강아지의 식사 급여시 식기의 재질도 중요한데요. 플라스틱으로 된 식기의 경우에는 박테리아가 생길 위험이 크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상 강아지 눈물자국에 대해서 여러가지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소중한 나의 강아지 반려견을 언제나 잘 챙겨주고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것은 정말 갓난 아기를 키우는 것과 같이 사랑과 보살핌으로 24시간 매일매일 챙겨주어야 하기 때문에 큰 책임감도 요구가 되는데요.

소중한 생명이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이니 만큼 아프지 않게, 오래오래 신나게 뛰어놀게 잘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