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by 노란너구리 2021. 1. 1.
반응형

강아지 배변훈련방법 총정리


강아지 배변훈련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강아지를 키워 보신 분들은 정말 잘 아시겠지만 꼭 해야 하는 훈련이고 가장 중요한 훈련중 하나인데요. 아주 어린 새끼 강아지때 부터 배변훈련을 잘 가르쳐야지, 그렇지 않으면 더 훈련 난이도가 올라가고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그럼 강아지 배변 훈련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 배변훈련 주의사항


강아지 배변훈련에 앞서서 먼저 염두에 두고 가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강아지가 처음에 잘 하지못하고 뜻대로 되지 않더라도 절대 때린다거나 심하게 소리지르면서 혼내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강아지 배변훈련이 하루 아침에 뚝딱 하고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3개월 정도의 기간이 흘러야 원하는 수준으로 되는데요. 


우리 가족인 소중한 강아지가 배변훈련이 늦다고 혼내고 때린다면 그건 가족으로 생각 하는게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훈련에 임해야합니다.




강아지 배변훈련 시기는?


강아지 배변훈련 시기의 경우 강아지가 태어나고 아무리 못해도 3개월이 지난 이후에 해야 합니다. 간혹 어떤 사람들을 보면 태어난지 얼마 되지도 않은 한두달이 된 아주 어린 새끼 강아지들에게 배변훈련을 시키고 왜안되지? 라는 생각을 가지기도 하는데요. 우리가 갓난 아이가 신생아가 태어났는데 왜 아무데나 대소변을 보냐고 혼내지 않는 것처럼 강아지도 너무 어리면 당연히 대소변을 가리는게 불가능합니다.


강아지 생후 3~5개월 정도 되었을때 강아지들이 슬슬 인지 능력을 갖추기 때문에 이 시기가 가장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를 놓쳤다 할지라도 추후에 잘 훈련을 해주면 되기 때문에 염려할 필요는 없답니다.





강아지도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


사람 처럼 강아지도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게 건강에도 좋고 배변활동에도 좋습니다. 자율급식을 하지 않는 이상말이죠. 불규칙적이고 중구난방의 식사시간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라면 밤 늦게라도 배변을 일으킬수 있기 때문인데요. 강아지의 종류, 체중, 습관 등등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하루 2~4회 정도의 식사를 하게 됩니다. 되도록 사료 급여 시 정량을 꼭 지켜야 하며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를 배급 해야 합니다.





울타리 활용 배변훈련법


가장 기본적인 배변훈련법인 울타리를 활용한 훈련법이있습니다. 이 방법은 울타리를 강아지 집과 밥그릇 배변판에 맞춰서 둘러주고 그 안에서 활동하게 하는 방법 입니다. 동물병원 에서도 이 훈련법을 많이 사용 하고 있는 만큼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강아지는 본인이 식사를 하는 공간이나 아주 마음이 편하고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곳에서는 배변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울타리 활용 훈련법을 사용 합니다. 쉬는 공간과 밥먹는곳 배변하는 곳을 인지를 해주어야 하고 배변판에 배변을 할 때 마다 칭찬을 해주고 간식을 주면서 반복적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실시해줍니다.





배변을 휴지에 묻혀서 배변판 위로!



다른 방법으로는 강아지가 아직 훈련이 되기 전에 집안 곳곳에 소변이나 대변을 해놓았을때 휴지로 내용물을 묻혀서 반려견이 보고 있는 와중에 배변판 위로 올려 두는 방법 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강아지가 꼭 보고 있는 곳에서 해야합니다. 울타리훈련법과 같은 맥락으로 배변판을 인식 시키게 하는 것입니다. 배변판에만 배변 냄새가 나게 해서 이곳이 배변을 하는곳이다 라는 인식을 깊게 심어 줘야 합니다.





칭찬과 간식을 적극 활용하기


강아지 배변 훈련시 칭찬과 간식을 잘 활용해 주어야 합니다. 패드위에 원하는대로 볼일을 봤을 경우에 따듯하게 칭찬해주고 그 톤이나 억양을 일관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맛있는 간식을 주어서 이곳에 일을보면 간식을 먹는구나 라고 인식하게 해야합니다. 


주의 해야 할 점으로는 너무 많이 간식을 주지 않아야 하구요. 배변위치를 이리저리 바꾸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배변 전의 분석 후 기록하기


강아지 마다 배변을 하기 전에 하는 여러가지 행동 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냄새를 맡거나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도 하는데요. 어떤 장소가 적절한 배변 장소인지 찾기 위함입니다. 우리 반려견이 주로 어떠한 행동을 배변전에 하는지 파악을 하고 강아지의 행동과 패턴 리듬을 분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조금더 효율적으로 강아지의 배변 활동을 체크를 할 수 있고, 이에 맞춰서 훈련을 잘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배변훈련실패를 부르는 원인들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반대로 한다면 강아지 배변훈련 실패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정리해 보자면

강아지를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방치하는 경우, 그리고 보호자가 화내거나 때리고 윽박 질르는 등의 아주 잘못된 대응을 하는 경우, 배변패드를 마구잡이로 놓고 위치를 계속 바꾸는 경우 일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 외에도 강아지들은 무조건 하루에 산책을 어느정도 해야합니다. 활동량이 부족 하거나 사료양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은 경우 모두 문제가 되는 이유 들입니다.


따라서 보호자가 강아지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마무리하며...



강아지 배변훈련은 정말 중요한 훈련임에 틀림 없습니다. 사람과 강아지 모두다 중요한데요. 그러니 만큼 정확한 지식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인내심을 가지고 내가 원하는 것처럼 강아지가 잘 되지 않더라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보듬어주고 진행을 해야합니다.


강아지를 키운다는 것은 이제 막 태어난 아기를 기르는 것과 같습니다. 내 자식이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고 소리지르고 때리고 빨리 하라고 뭐라 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사랑으로 강아지를 키워야 하기 때문에 부모된 마음으로써 계속 지켜주고 지켜봐주면서 보호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