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by 노란너구리 2020. 4. 22.
반응형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 즉 식분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변을 보고 본인의 변을 먹는다면 참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강아지가 왜 이러한 행동을 하는건지 주인분들 역시 잘 알아 두어야 할것 입니다. 이러한 강아지가 똥을 먹는 식분증의 경우 100% 정확한 원인은 밝혀 진 것이 없고 강아지와, 강아지가 처한 상황들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원인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질환적 이유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로는 질환적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식욕이 매우 크게 증가 하는 질환이나 혹은 소화와 흡수가 잘 안되어서 장애가 있는 질환이 있을 경우에 이러한 식분증 현상을 보일 수 있는데요. 사료를 먹어도 제대로 소화를 잘 하지 못하게 되고 허기가 지게 되거나 혹은 질환 때문에 사료를 먹어도 소화가 안되다보니 변에서 소화가 되지 않은 사료들이 나오고 변에서 사료 맛이 나다보니 강아지가 변을 계속 먹게 되는 것 입니다. 현재 강아지가 소화기관 등의 질환이 있나 체크해 보시고, 밥은 잘 먹는지를 우선적으로 확인 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기생충 감염의 이유


강아지가 똥을 먹는 이유로 기생충 감염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기생충에 감염된 강아지는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게 되고, 밥을 먹어도 강아지의 몸 안에 있는 기생충이 강아지에게 필요한 질 좋은 영양소들을 다 빨아 먹기 때문에 강아지는 많이 먹어도 늘 허기 지고 배가고프고 몸이 약해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강아지가 기생충에 감염 된 것이 아닌지 동물병원에 가서 진단을 해보고 구충제를 복용 해야 하는지도 상의 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심한 스트레의 이유


강아지가 똥을 먹는 다른 이유로 스트레스를 꼽는 분들도 매우 많습니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사람도 그렇고 강아지도마음과 정신이 편치 않은데요.  이유는 다양 할수 있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심해서 식분증 증상이 생기게 되고, 이 스트레스를 어느정도 해소가 된다는 과정으로 생각 하다보니 똥을 계속 해서 먹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강아지가 똥을 먹는 식분증 자체는 강아지의 건강에는 크게 영향은 없는 편이나, 기생충에 감염된 다른 동물의 변까지 먹게 된다면 이야기는 180도 달라지게 되오니 관심과 관리는 필수입니다.




환경적인 이유


이러한 식분증의 이유로 환경적 이유도 빠질 수 없는데요. 강아지가 사는 공간이 매우 협소하거나 혹은 계속 묶여서 사는 강아지 이거나, 공간 제한이 많고 활동의 제약이 많을 경우에 똥을 먹게 됩니다.

본인의 활동 반경과 이동할수 있는 범위 그리고 쉬는 공간은 한정적인데, 분비물인 변이 있으니 그것을 먹게 되는 것 인데요. 이러한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항상 쾌적하고 강아지가 원활하게 맘 편히 움직일수 있는 공간과 보금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 해야 할 것 입니다.




학습의 원인


학습의 요인으로 강아지가 변을 먹게 되는 식분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강아지 배변 훈련을 할 때 강아지가 아무데에 실례를 해버리자 크게 혼내키는 경우 강아지는 또 혼날까봐 너무 두려워서 변을 보고 나서 그 흔적을 치우기 위해 직접 먹어서 없애 버리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크게 혼나고 변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았을때 안좋은 피드백을 받으면서 학습을 하게되자 강아지가 이런 현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잘 학습을 시켜 주시는게 바람직 합니다.



단순한 이유


강아지가 똥을 먹는 여러 이유중 몇가지 단순한 이유 안내드립니다. 우선 너무 배가 고파서 먹을것이 없어서 변을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를 잘 챙겨 주어야 할것입니다. 두번째는 어린 강아지들은 똥이 신기해서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말 단순하죠?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 스레 고쳐지게 됩니다. 세번쨰로는 그야말로 친구따라 강남 간다입니다. 다른 주변 강아지가 변을 먹자 그대로 따라 하는 경우인데요. 이러한 이유도 있으니 잘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분증의 해결


강아지가 똥을 먹는 식분증은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하며 빠르게 고쳐 지지도 않는 편인데요. 똥에 대한 관심을 강아지가 덜 가지 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보고 기다려 줘야 합니다. 똥을 맛없게 해야 함으로써 강아지가 다른것에 흥미를 느끼게 식사를 하고 바로 산책을 나가거나 아주 맛있는 간식을 주고 똥 생각이 조금도 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는 쇼화효소제를 먹여 주고 강아지가 변을 보자마자 바로 치워 버려서 아예 문제를 차단 하는 방법, 그리고 변을 보고 나면 장난감으로 유인해서 다른곳으로 시선을 분산 하는 좋은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변을 먹는 것을 주인이 보았다면 절대 혼내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변을 강아지가 먹으려고 한다면 다른 행동을 하게끔 단호하게 유도를 해주면서 조금씩 개선을 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