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말티즈 키우는 방법 성격 수명 털빠짐

by 노란너구리 2020. 4. 19.
반응형

말티즈 키우는 방법 성격 수명 털빠짐 단점 등 귀여운 반려동물 강아지로 손꼽히는 말티즈에 대해서 알아봐 보도록 하겠습니다. 굉장히 작고 귀여운 강아지로 동네를 산책 하다보면 주인분들이 데리고 나와서 같이 산책 하는 모습을 참 많이 볼 수 있는 강아지 인데요. 보기만 해도 귀여운 강아지 말티즈는 어떠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을까요?




말티즈의 유래는?


말티즈, 몰티즈라고 불리우는데 말티즈의 이름의 유래는 저 멀리 지중해에 있는 몰타섬이 바로 말티즈의 원산지 여서 붙여 졌다고 하는 학설도 있고, 그 외에 지중해의 멜리타 지역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기원전 으로 거슬러 올라가 그 과거에도 굉장히 인기가 많았던 강아지이고, 역사가 깊은 강아지로써 그리스와 로마의 귀족 여자 부인들이 애완견으로 길렀습니다. 



말티즈의 크기는?


말티즈는 딱 보여지는 외관모습에서 알수 있듯 굉장히 작고 귀여운 소형 강아지 입니다. 수컷은 대략 높이가 21~25cm 정도 이며 암컷의 높이는 20~23cm로 굉장히 작구요. 말티즈의 몸무게 역시 굉장히 낮은 체중을 가지고 있는데 수컷은 3~5kg내외 , 암컷은 3~4kg 내외 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요새 현대 사회의 많은 주거 형태가 아파트와 같이 밀집된 공간에서 사는 분들이 많다보니, 너무 큰 중대형견 들은 키우기에 사실 많은 제약이 있는게 사실인데요. 말티즈는 작고 귀여운 소형견 강아지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반려동물 입니다.




말티즈의 성격은?


이러한 매력적인 강아지 품종인 말티즈의 성격도 알아봐야겠죠. 말티즈가 괜히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는 강아지가 아니겠죠? 말티즈의 경우 매우 밝고 긍정적이고 명랑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키우는 분들 입장에서 더 사랑스럽고 밝은 행동으로 인해 좋은 기분도 얻고 에너지도 얻게 되는데요. 나이가 많이 들어도 이러한 생기 발랄한 에너지가 계속 해서 말티즈는 유지가 되는 강아지입니다. 그리고 좁은 집에서도 잘 적응 하기 때문에 크기도 작고, 이러한 특징의 이유로 아파트에서 많이들 기르 시는 품종입니다. 그리고 머리가 좋은 강아지 로써 작은 체형에 잘 부합되지 않을 수 있으나 용감한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리광고 잘 부리면서 사람의 마음 까지 잘 체크하는 면모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질투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작은 아이를 같이 키우시는 분들의 경우 서열 정리라던지 교육을 잘 시켜주시는게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말티즈의 털관리


말티즈의 경우 털이 가늘기 때문에 어느정도 많이 자라나게 되면 앞발이나 뒷다리 사이처럼 마찰이 자주 발생 하는 부위에서는 털이 엉키기가 매우 쉬운데요. 꼭 이러한 분위가 아니더라도 말티즈는 털 자체가 매우 잘 엉키면서 털이 엄청 잘 자리기 때문에 털 관리는 필수라고 할수 있습니다. 빗질을 해주시는게 매우 중요하며, 매일 매일 구석 구석 세밀하게 빗질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청결이 필수이며 목욕도 다른 강아지 품종과 비교 하였을때 많이 하는 편이고, 말티즈의 귀 쪽 부분은 바람이 잘 통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잘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말티즈를 키우시는 분들의 경우 짧은 털을 선호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예 털을 깔끔하게 싹 밀어 버리거나 3cm 미만으로 짧게 쳐내는 퍼피컷이 말티즈 미용 방법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것중 하나입니다. 말티즈의 털빠짐에도 잘 관리가 필요합니다.



말티즈 키우는 방법


말티즈의 경우 일부 강아지들은 외로움을 많이 타는데요. 그래서 인지 매우 잘 짖는 말티즈 들도 많습니다. 이러다보니 키울때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족들이 외출을 하고 돌아오면 엄청 짖고, 아파트에서 주변 이웃들이 뭐라고 한다거나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질투심이 매우 큰 강아지 이기 때문에 집에 어린 아이를 키우시는 가족 분들의 경우 더 조심 하셔야 할 점은 바로 말티즈가 어린 아이 즉 사람을 질투 하고 마치 경쟁자, 라이벌로 생각 하면서 사납게 짖고 공격 할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꼭 서열 정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말티즈를 키울때 말티즈는 치아문제가 종종 생기는 경우가 많다보니 부드러운 강아지 전용 칫솔 및 치약으로 치아관리에 힘 써 주시기 




말티즈가 앓기 쉬운 질병들


말티즈에게 쉽게 혹은 자주 많이 생기는 다양한 질병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축농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그리고 유루증 , 슬개골탈구 , 혈소판 감소증 , 승모판폐쇄부전 , 동맥관개존증 등과 같이 여러가지 질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만약 말티즈를 분양 받아서 키우시려고 하신다면 , 혹은 현재 키우고 있으시다면 말티즈에게 생길 수 있는 질병들에 대해서 자세히 숙제를 꼭 해주시고 혹여나 모를 사항들에 대해서 대비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무엇 보다 정기적인 검진 역시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말티즈 기형견 분양 이슈


2000년대에 들어 서면서 기형을 가지고 있는 말티즈 강아지 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강아지 공장에서 닥치는대로 번식을 한 개체들에게 이러한 문제가 많이 생겨 나고 있는데요. 그러다 보니 많은 분들이 말티즈를 분양 하고 입양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기형견에 대한 이슈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참 가슴아픈 이야기 인데요. 생명체인 강아지들을 더 소중히 생각하고 잘 다뤄주는 인식이 더욱더 각인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상 매력적이고 작고 귀여운 강아지인 말티즈에 대해서 자세힌 내용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정말 사랑스럽고 장점이 많은 강아지 이니 만큼 신중하게 잘 생각 하셔서 입양이나 분야을 고려해 보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