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아프간하운드 장단점 성격 지능

by 노란너구리 2020. 5. 3.
반응형

아프간 하운드



아프간하운드 장단점 성격 지능 특징 등 럭셔리하고 고품격 스러운 강아지중 하나인 아프간 하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쓰는 필자의 경우 공원에서 아프간 하운드를 만나면 넋을 잃고 본인도 모르게 가만히 지켜보게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렇게 큰 매력을 가지고 있는 아프간하운드는 굉장히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애정하고 있는 개 품종입니다.



아프간하운드의 유래


아프간하운드는 이름에서 어느정도 연관이 있는 원산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아프가니스탄에서 주로 수렵용으로써 길러진 개 품종인데요. 아프가니스탄은 중앙아시아와 남아시아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 입니다. 그러다가 19세기 후반부터 들어서 영국에 전해 지게 되며, 미국 까지 널리 전파가 되게 됩니다. 굉장히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품종으로써 아프간하운드의 유래에서 빼놓을수 없는 이야기는 바로 노아의 방주에 타고 있었다 라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만큼 아주 오래된 역사가 깊은 전통이 있는 강아지 품종이랍니다.




아프간하운드 성격


아프간하운드의 성격은 어떠할까요? 우선 굉장히 차분하며 느긋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갑거나 무뚝뚝 하지는 않고 유쾌한 면도 가진 개 품종으로써 수렵견으로 길러져서 그런지 사냥 욕구가 강한 개 입니다. 그리고 동체시력이 매우 좋으며 눈 앞에 움직이는 물체들이 있을 경우 상당히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그리고 독립적인 사고를 통해 스스로 판단하고 움직이는 경우가 많아서 아프간하운드를 훈련 시키기에 이 점 때문에 쉽지가 않은편입니다. 훈련이 쉽지가 않으나 반드시 엄격하게 아프간 하운드를 훈련을 시켜야 하는 이유가 많은데요. 왜냐하면 특유의 장난기나 거친 성격이 도드라 지기 때문에 훈련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주인의 관심이 없으면 의기소침해 질 수 있다는 특징도 있습니다.활동량이 많은 강아지 이므로 좁은 공간은 싫어하고 마음껏 뛸 수 있는 탁 트인 넓은 공간을 매우 좋아합니다.



아프간하운드 크기특징


아프간하운드는 딱 보시는 것 처럼 굉장히 풍채가 큰 개입니다. 대형견에 속하는 체구를 가지고 있는데요. 키는 65~75cm 정도 되며 몸무게 역시 20~27kg 까지 나가는 큰 개입니다. 외모때문에 크기는 엄청 큰데 생긴것은 매우 고품격스럽고 세련되게 생겨서 귀족의 향기가 솔솔 나는 강아지 인데요. 얼굴은 상당히 뾰족하며 털은 길고 비단결 같이 곱습니다. 그리고 근육질의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프간하운드의 새끼수는 대략 5~8마리 정도를 낳는 편이며, 아프간하운드의 수명은 11년 에서 13년 정도 평균적으로 사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아프간하운드 주의사항


아프간하운드의 주의사항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크기 자체가 워낙 큰 대형견이고 활동성이 워낙 좋은 강아지 라서 키우는 환경이 매우 협소하고 좁은 곳이라면 키우기 상당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프간하운드가 마음껏 뛰 놀기 좋은 환경 구축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본인 스스로 독립사고를 통해 판단 하기 때문에 훈련이 쉽지가 않습니다. 훈련이 어렵기 때문에 강아지에 대한 정보나 지식 훈련 방법 등을 상세하게 숙지를 해주시는 것 역시 주의사항중 하나이며, 주인의 관심이 없으면 아프간하운드는 풀이 죽게 됩니다.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고 사랑으로 보살펴 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프간하운드의 털은 매우 길기 때문에 1일 1회 정도 털손질을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털손질을 잘 해주지 않을 경우에 난장판이 되어서 딱 보기에도 좋지 않아 보이고 아프간 하운드가 움직이는데 매우 큰 불편함을 초래 하기 때문에 이점도 꼭 유념해 두시기 바랍니다.




아프간하운드 주요질병


아프간 하운드 역시 개품종에 따라 몇가지 주요질병들, 쉽게 걸리기 쉽고 조심 해야 하는 질병 들이 있습니다. 우선 동맥경화증, 뇌졸중, 구토, 고혈압 등이 있으며 알레르기, 백내장, 당뇨병 등이 질환도 조심 해야 겠습니다. 사람과 동일하게 건강을 잘 체크해 주고 동물병원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가야 하며 운동이나 식단조정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 인 부분인데요. 이렇게 아프간하운드의 주요 질병을 미리 체크해 보시고 키우시면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과거 스캐이캐슬에서 노승혜 역으로 출연했던 윤세아씨가 아프간하운드와 헤어스타일이 닮았다고 해서 화제가 된 경우도 있었는데요. 스카이캐슬을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부유층의 주부 역할을 맡았으며 사람의 본성 자체도 굉장히 차분하고 고품격 스러운 역할 이였는데요, 아프간하운드와 헤어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느낌도 매우 비슷해서 sns나 인터넷 상에서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큰 체구와 단단한 근육질 몸에 고귀해보이고 럭셔리해 보이는 강아지 품종인 아프간 하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