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정보

사모예드 성격 털빠짐 장단점

by 노란너구리 2020. 5. 1.
반응형

사모예드 성격 털빠짐 장단점 특징 목욕 등 시베리아가 원산지인 강아지 품종 사모예드(Samoyed)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웃는상의 얼굴을 가진 견종으로 굉장히 인기가 많은 강아지 품종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알래스칸 말라뮤트 시베리안 허스키 그린란드견과 더불어 썰매견 라인에 속하는 썰매견 강아지입니다.



사모예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모예드의 역사


사모예드라는 이름 자체가 러시아의 북부 지역과 추운 시베리아 지역에서 살던 사모예드족 이라는 소수 민족의 명칭에서 따오게 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에서는 순록떼를 몰기 위한 용도로 개의 털색이 흰색이나 검은색 혹은 갈색으로 된 개들을 적극 활용 하였는데요. 사모예드는 눈처럼 하얀 흰색의 털을 가지고 있으며 성격이 매우 사교성이 좋고 온화 하기 때문에 썰매견과 사냥견으로 주로 키워진 개 품종입니다. 털이 복슬 복슬 하여서 사람들의 체온까지 올려주는 다방면의 많은 역할을 한 강아지입니다. 그러든 이후에 영국에서 많이 퍼지면서 현재까지 대중적인 강아지 품종이 됩니다.



사모예드의 외모 및 크기


사모예드의 크기는 길이는 45~55cm 가량, 체중은 23~30kg의 무게가 나갑니다. 통상적으로 중형견의 사이즈로 분류가 됩니다. 먼 거리를 썰매를 이끌고 다니는 썰매견 답게 체력은 말 할것도 없이 우수하며, 상당히 근육질의 체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슴이 매우 깊으며 다리도 긴 편입니다. 힘도 좋은데 유연성도 크며 외모가 우아하고 기품이 흐르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인기가 매우 많은 강아지 품종인데요.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고 전체적인 얼굴의 모습이 항상 방긋 방긋 웃고 있는 것 같이 보여서 사모예드 스마일 이라는 표정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모예드의 성격


사모예드의 성격은 웃는 얼굴 처럼 매우 밝고 긍정적입니다. 성격이 상당히 좋은 오랜 친구 같은 느낌이 나는 강아지 인데요. 사교성이 좋고 날카롭지 않고 동글 동글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키우는 주인에게 매우 충성심이 강한 충직한 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신체적으로 우수한 강아지 인데, 문과 무를 겸비한 인재로 머리도 매우 똑똑하고 총명한 강아지 품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친화력이 매우 좋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나 강아지들과도 친해지는데 유리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친화력이 좋고 사교성이 매우 뛰어 나기 때문에 낯선 사람을 보고 의심하고 집을 지켜야 하는 경비견의 용도로는 적합 하지 않습니다. 낯선 사람 마저 친근하게 받아 줄 수 있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 강아지입니다. 그리고 사냥본능이 있는 다른 강아지 종들과는 다르게 사냥 본능이 거의 없어서 공격적인 모습도 거의 없는 강아지 입니다. 



사모예드의 털빠짐 


사모예드의 경우 매우 추운 극지방에서 살던 개 품종이니 만큼 털이 굵습니다. 그리고 매우 풍성하게 많은 털이 가지고 있으며 촘촘하게 자라는데요. 머리숱이 많은 친구처럼 아주 촘촘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이제 사모예드 하면 주의해야 할 어찌보면 단점이라고도 칭할 수 있는 매우 큰 특징이 등장합니다. 바로 털빠짐이 엄청나다는 것 인데요. 1년 열두달 내내 털이 엄청 빠지게 됩니다. 털이 많이 빠지는 포메라니안, 보더콜리, 허스키등과 맞먹거나 혹은 그 이상으로 많이 빠지는 털 빠짐 으로 인해서 털관리가 정말 중요한 강아지 품종입니다. 털빠짐이 심한 만큼 분양을 염두해 두시거나 키우시려고 고민 하시는 분들 께서는 꼭 이부분을 체크해 주시고, 키우실 경우에도 사모예드의 털 관리는 정말 철저하게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사모예드 주의사항


사모예드의 주의사항으로는 바로 위에 안내드린 것과 같이 털 빠짐이 매우 심하고 털이 굵고 매우 촘촘하게 나있는 개 품종이니 만큼 이부분을 주의 해야 하며, 다른 주의사항은 바로 추운 지방에서 온 친구들 이니 만큼 우리나라 처럼 사계절이 뚜렷하고 특히나 여름에는 팔팔 끊는 온도와 높은 습도 등 사람들도 더워서 힘든 계절에 사모예드 에게는 거의 불지옥 이나 마찬 가지 이기 때문에 체온과 온도 관리에 매우 힘써 주셔야 합니다. 에어컨도 필수이며 쿨팩이나, 시원한 대리석 등 추위에 잘 견디는 강아지이나 더위에는 취약 하므로 이점을 꼭 챙겨 주셔야 하며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가 여려울 경우에는 분양을 삼가 해주시는게 좋을지도 모릅니다. 활동량이 많은 강아지 이다 보니 아파트 보다는 단독주택이나, 전원주택 그리고 운동량이 많은 분들이 키우시는게 좋겠습니다.



사모예드의 주요 질병


사모예드 역시 각기 강아지 품종마다 잘 걸리고 조심 해야 하는 질병, 질환등이 있습니다. 사모예드는  당뇨와 백내장을 조심 해야 하는데요. 이 두가지 질환은 사모예드의 주요 질병입니다. 먼저 강아지 당뇨의 경우에는 식욕이 매우 증가하고 소변의 양이 많아지며 무기력해 진다는 증상이 생기는데요. 치료에 대해서는 동물병원에 가시고 정확한 안내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개들의 백내장 역시 갑자기 잘 걸어가다가 다른 곳에 부딪힌다거나 주인을 잘 찾지 못하거나 시력에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 생기게 된답니다.



이상 시베리아 지방 러시아가 원산지인 웃는 얼굴을 항상 하고 있는 듯한 체력적으로도 우수하고 머리도 좋은 큰 장점이 많은 사모예드를 알아보았습니다. 성격도 매우좋고 사교성이 좋아서 키우기에 참 좋은데요. 털빠짐이 매우 많고 털관리와 추운 곳에서 온 개 이다 보니 더위에 취약하다는 단점 까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고려해 주시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강아지 사모예드에 대해서 더 많이 알아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